현대인은 많은 시간 좌식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사무직의 경우 회사에서 대략 8시간을 앉아있으며, 이동하는 동안에도 대중교통 혹은 승용차를 이용하 장시간 앉아있게 됩니다. 만약, 엉덩이가 아파서 앉아있지를 못하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
우선은 일상생활이 많이 불편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 사업체를 운영하는 경우든, 월급을 받으며 일을 하는 경우든 업무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편한 휴식을 기대하기 어려워질 수밖에 없겠죠.
엉덩이는 우리의 신체 중 많은 근육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어린 시절 놀다 보면 엉덩방아를 찍는 경우가 있습니다. 멍이 들 수 도 있는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험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엉덩이에서 발생되는 통증은 대수롭지 않게 여길지도 모릅니다.
단순 엉덩이 근육통이라면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그냥 넘겨서는 안 되겠죠. 엉덩이가 아파서 앉아있기 힘든 상황에서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의자에 앉았을 때, 엉덩이가 아프다면 의심할 수 있는 질환.
1️⃣ 엉덩이 기억상실증
이름이 조금 생소하고 웃기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 이 명칭을 들었을 때, 장난인 줄 알았거든요. 엉덩이 기억상실증은 엉덩이 근육을 사용하는 방법을 잊게 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엉덩이에 있는 근육은 신체 근육 중 4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많은 근육량과 중요도를 보이는 것이라 할 수 있겠죠. 골반을 유지하고, 척추를 지탱하여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근육이 필요한 것은 당연한 이야기일 수밖에 없을 겁니다.
이렇게 중요한 엉덩이 근육이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그 기능이 쇠퇴할 수밖에 없습니다. 마치, 오래 사용하지 않은 지식에 대해 까먹는 것과 비슷하기도 하겠죠. 근육이 말랑말랑해지고, 활동량이 적은 생활을 하는 경우 찾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2️⃣ 강직성 척추염
강직성 척추염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이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척추에 만성 염증이 발생되어, 척추가 대나무처럼 굳어지는 현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염증이 골반으로 침투되면 골반 통증, 엉덩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특징으로 아침에 일어나 허리가 뻣뻣한 증상, 요통이 발생하는데 활동을 시작하면서 점차 증상이 완화되어 가는 특징을 보입니다. 해당 증상이 디스크(추간판 탈출증)와 가장 큰 차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직 강직성 척추염에 대한 원인은 밝혀진 바 없지만, 특정 유전자와 외부 영향(피로, 스트레스, 흡연 등)으로 발생될 수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해당 질환을 앓은 연예인으로 김시덕, 타이거 jk가 있으며, 병원 치료와 운동을 통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3️⃣ 이상근 증후군
이상근은 엉덩이 뒤쪽, 골반과 대퇴골에 있는 근육을 지칭하는 명칭이라고 합니다. 평소에는 회전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근육이라고 합니다.
이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부어있게 되면 신경을 자극하여 엉덩이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외상, 과도한 사용 등의 원인으로 발생될 수 있으며, 허리와 엉덩이 통증, 하지 무력감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하네요.
어떠신가요. 엉덩이 통증 그냥 두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흔히 쉽게 생각하는 엉덩이 통증이지만, 너무 쉽게 생각하면 큰 고통과 함께 삶의 질을 현저하게 낮추는 결과를 낳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특별한 외상이 없다면, 활동량이 적은 우리 생활 모습에서 비롯된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리 급한 경우라도 적당한 운동을 통해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킬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