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세액공제란?
월세 세액공제는 주택을 임차하여 지출한 월세액 중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해주는 제도입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으면 월세 지출액에 대해 소득세를 조금 덜 납부하게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의 대상
월세 세액공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하는 개인과 가구에게 적용됩니다.
- 국내에서 주택을 임차 중인 개인과 가구
- 임차하는 주택이 근로자 본인이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주택일 경우에는 근로소득자와 근로소득을 공유하는 부양가족이 해당됩니다.
- 기타 경우에는 임차주택을 실제 주거용으로 사용하고 재산소득이 없는 개인과 가구
월세 세액공제의 공제금액
월세 세액공제는 매월 월세액을 기준으로 일정 금액을 공제해줍니다. 2021년 기준 월세액에 대한 공제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임차인 본인: 월세액 중 30만 원
- 임차인의 부양가족 중 근로소득자: 월세액 중 20만 원
- 임차인의 부양가족 중 근로소득자가 아닌 경우: 월세액 중 10만 원
만약 월세액이 공제금액보다 적을 경우에는 실제 월세액을 공제할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의 신고 방법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신고를 해야합니다. 월세 세액공제는 근로소득과 같이 근거 소득에 기초한 세액공제 항목으로 신고 대상은 신용카드 내역과는 다릅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고하면 됩니다.
- 직접신고: 신용카드와 다르게 직접 신고를 하는 방식입니다.
- 대리신고(자동신고):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휴대전화 인증과정을 통해 대리신고를 하는 방식입니다.
- 대리신고(간이신고 대행점 이용): 국세청과 계약을 맺은 기관의 대행점을 통해 대리신고를 하는 방식입니다.
댓글